사이드 프로젝트로 돈 벌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기타 정보

사이드 프로젝트로 돈 벌기

by 글 쓰는 번역가 2021. 10. 11.
반응형
SMALL

나만의 부캐, 일명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취미가 돈이 되는 시대라지만 부캐를 만드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든지, 노력이 너무 많이 투입된다든지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건 아무래도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겠지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본캐에 충실하면서도 가져갈 수 있는 위험 부담이 없는 부캐들을요. 

 

1. 전자책

 

pdf 전자책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는 예전에 전자책을 두 권 낸 적이 있는데 사실 크게 돈을 벌지는 못했어요.

 

일반 전자책은 종이책에 비해 작가가 가져가는 수수료는 높지만 가격이 5,000원으로 일단 낮기도 하고 홍보하기도 쉽지 않아서 매 달 수입이 만원 안팎밖에 되지 않아요.

 

그런데 pdf로 전자책을 만들어 누구에게나 팔 수 있다는 얘기가 귀가 솔깃해졌죠.

 

제가 냈던 전자책은 양이 일반 종이책에 가까워 쓰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을 뿐만 아니라 ISBN을 정식으로 발급받아야 했기 때문에 출판사를 통해 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어요.

 

 

하지만 전자책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이런 걸 읽는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전자책이 만들어지고 또 팔리고 있어요.

 

가령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보았다 하면 그 요령만 정리해서 전자책을 만들어도 좋죠.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아이에게 유용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아도 좋고요.

 

전자책의 가격은 보통 15,0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전자책을 사람들이 왜 사볼까요? 

 

보통 한 권의 책에는 핵심 정보 이외에도 사족이 많이 달려요. 책을 팔기 위해 이런 저런 정보들과 개인적인 이야기가 들어가지요. 그런 걸 좋아하는 독자들도 있지만 지금처럼 바쁜 시대에 그런 것 말고 알짜 정보만 요약된 것을 읽고 싶은 사람들이 많답니다.

 

전자책이 팔리는 이유이지요!

 

 

전자책을 만들어서 팔 수 있는 사이트로는 크게 크몽, 탈잉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오투잡이라는 사이트도 있지만 이용자가 이 두 사이트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편이죠. 

 

 

크몽과 탈잉 두 사이트는 각기 요구 조건이 다른데 가장 큰 차이는 분량이라 할 수 있어요. 크몽은 20페이지 이상이지만 탈잉은 최소한 50페이지가 되어야 해요. 

 

 

전자책 만드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자세히 포스트 하도록 할게요.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정보를 팔아야 한다는 거예요. 그럴수록 더 잘 팔리고 가치 있는 콘텐츠가 되겠죠!

 

 

2. 강의

 

두 번째로 손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 프로젝트, 그러니까 부캐로는 강의가 있어요.

 

강의라니... 나와는 너무 먼 얘기 같다,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강의를 하려면 내 얼굴이 공개되어야 할 텐데 유튜브도 그래서 아직 못 하고 있는 저였기에 강의가 돈이 되는 건 알았지만 망설여졌죠. 

 

 

하지만 브런치를 통해 오직이라는 사이트에서 취준생들을 위한 멘토가 되어 달라는 얘기를 들었을 때 이거다 싶었어요!

 

오디오 강의였던 거예요. 총 25강의 음성 파일을 만들기 위해 25페이지에 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했지만 그 후로는 제가 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참 편했어요. 

 

 

진행 과정은

 

1. 1차 질문지 작성

 

2. 답변 및 모멘트

 

3. 2차 질문지 작성

 

4. 스크립트 완성

 

5. 녹음

 

으로 이루어졌어요. 

 

녹음은 제가 해외에 거주하는 관계로 담당자께서 스튜디오에서 대리 녹음으로 진행해 주셨고요. 

 

 

3년 계약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내가 잠자는 사이에 돈이 들어온다고 생각하니까 나름 쏠쏠한 벌이 아니겠어요? 수익 창출 파이프라인을 하나 더 만들고 나니 든든하네요. 

 

부캐에 시간을 투자할 때 잊지 말아야 하는 점은 본캐에 충실하는 거예요. 

 

저의 부캐, 사이드 프로젝트는 전부 본캐를 바탕으로 가지를 친 것이기에 본캐가 무너지면 아무 소용이 없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본캐를 바탕으로 확장해 나가야지 본캐도 부캐도 서로에게 도움이 된답니다.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는 것이지요!! 

 

나만의 콘텐츠를 하나씩 쌓아가며 돈도 버는 여러분이 되길 바랄게요!!

반응형
LIST

댓글